의도적으로 제품 수명을 단축해 신형 제품으로 교체를 유도한 의혹을 받고 있는 애플이 비난여론에 결국 머리를 숙였습니다. 애플은 28일(현지시간) 미국 홈페이지를 통해 "구형 배터리를 가진 아이폰의 성능 처리 방법에 대한 고객 피드백을 들었다"면서 "사과한다"고 밝혔습니다. 다만 애플은 "제품 수명을 단축시키려는 의도는 없었다"며 "우리 목표는 아이폰을 가능한 오래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라고 해명했습니다. 그러면서 애플은 아이폰6 이후 사용자에 한해 배터리 교체 비용 일부를 지원하겠다는 계획도 내놓았습니다. 아이폰6 이후 기존제품에 대해 배터리 가격을 79달러에서 29달러에 제공하기로 한 것입니다. 아울러 내년 초에 아이폰 배터리 수명을 확인할 수 있는 운영체제도 제공하기로 했습니다. 하지만 논란은 일파만파로 확대되면 한국을 포함한 전 세계 여러 국가들에서 소비자 집단소송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그동안 애플은 신제품 판매를 위해 구형 제품의 성능을 고의로 저하시켰다는 의혹을 받아왔으며 이는 실제 사실로 확인됐습니다. 애플은 2014년부터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통해 배터리 상태에 따라 성능을 제한했습니다. 이로 인한 파장은 현재 계속 확대되고 있습니다. 26일(현지시각)에는 뉴욕증시에서 2.54% 주가가 폭락했습니다. 시가총액이 하루만에 24.5조원이 증발한 것입니다. 애플의 사과 발표 하루 전이었던 지난 27일(현지시각)에는 미국에서 9999억달러(1072조원)에 달하는 손해배상 소송에 피소되기도 했습니다. 한국 고객들도 소송에 가세했고 방송통신위원회가 소비자 피해 여부를 조사하기 시작했습니다. 애플 '배터리 게이트'는 부품 업체들에게도 악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한편 애플이 아이폰의 고의 성능저하 파문(일명 ‘배터리 게이트’)과 관련해 배터리 교체 비용을 한화로 약 6만 원 가량 인하하는 보상책을 발표하자 인터넷 댓글 창에는 ‘눈 가리고 아웅’이라는 등의 비판이 잇따르고 있습니다. 포털 네이버 사용자 ‘hyun****’는 “이 문제는 명백히 애플의 잘못인데, 여전히 배터리 교체 비용을 일부라도 받겠다는 발상이 어이가 없다. 무상으로 교체를 해야 한다”고 성토했습니다. ‘bbig****’는 “원래 아이폰은 사람들이 배터리 교체를 잘 안 하는데 이번 사태를 이용해 구형 배터리 재고를 다 소진하려는 생각이 아닐까 의심된다. 합당한 사과 조처로 보기 어렵다”고 지적했습니다. ‘apol****’는 “이런 게 ‘병 주고 배터리 팔고’ 아니겠냐”고 비꼬았습니다. 포털 다음의 사용자 ‘atlas’는 “애초 시원찮은 배터리를 팔고 문제 은폐하려고 성능 저하를 한 거 아니냐”며 “그런 뒤 또 돈 받고 배터리를 바꿔 주겠다니 고객에 대한 ‘갑질’로 밖에 안 보인다”고 성토했습니다. ‘deca’f는 “애초 국내 사설 업체(비공식 수리센터)에서 아이폰 배터리를 교체하면 3만 원 정도 나온다. 소비자가 혜택이라고 느끼기 어려운 보상”이라고 주장했습니다. ‘뮤탄트’는 “아이폰이 기기값 비싸고 AS(애프터서비스)도 형편없는데, 고객까지 저렇게 우습게보니 살 이유가 더 남아 있을지 의문”이라고 비판했습니다.
더불어 애플에 관한 신뢰를 잃어버렸다는 반응도 많았습니다. 네이버의 ‘jjaz****’는 “아이폰만 계속 써온 고객인데 이제는 OS 업데이트를 하라고 공지가 와도 수락 버튼을 못 누르겠다. 또 고객 몰래 기기에 이상한 조처를 할지 걱정된다”고 우려했습니다. 다음의 ‘leesh’는 “서비스 센터에서 이렇게 교체해주는 배터리가 제대로 된 정품은 맞는지 모르겠다. 믿을 수가 없다”고 의구심을 표했습니다.
여기에 더해 국내 한 법무법인이 추진 중인 '아이폰 성능저하 집단소송'의 참여희망자가 접수개시 이틀째인 지난 29일 오전 11시 기준 3만4312명으로 집계됐습니다. 법인 측은 참여희망자가 불과 접수 25시간 만에 3만4000명을 돌파한 것은 아이폰 성능저하 업데이트 스캔들에 대한 한국 고객들의 격앙된 태도를 보여준다고 설명했습니다.
애플의 사과표명과 배터리 교환비용 50달러 인하라는 보상대책에 대해 법인의 변호사는 "애플의 보상대책은 애플 행위의 위법성 수준 및 고객들이 입은 피해, 특히 이미 배터리교체 대신 기기교체를 선택한 고객들이 입은 피해에 비해 매우 낮은 수준이라고 판단된다"며 "애플을 상대로 법적조치를 취하려는 법인의 방침은 아직 유효하다"고 설명했습니다. 구체적인 법적 조치의 방식과 내용은 점점 더 구체적으로 드러나고 있는 사실관계와 법률적 분석결과, 국제적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소송의 추이와 전략, 애플의 조치와 이에 대한 고객들의 반응 등을 고려하여 내년 1월 말까지 결정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결론적으로 28일 애플이 공식 사과를 한 것은 이번 파문의 역풍이 예상보다 거세다고 판단했기 때문으로 보입니다. 이달 중순 한 인터넷 커뮤니티에 올라온 불만의 글들로 시작된 이번 논란은 위에서도 언급했듯이 최근 미국과 한국, 이스라엘 등에서 집단 소송으로 이어진 상태입니다. 이 같은 소송이 확대되고 잘못이 인정될 경우 애플은 천문학적 배상을 치뤄야 할 위기에 놓이게 되었습니다. 여기에 그동안 쌓아왔던 브랜드 신뢰도 추락할 수 있다는 점에서 내년 애플은 아이폰 출시 이후 최대 위기를 맞을 가능성 역시 높아졌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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